컬쳐
국립한글박물관, 전국 돌며 '한글의 힘' 알린다

올해 진행되는 주요 전시로는 ‘어린이 나라’와 ‘근대한글연구소’가 있으며, 이는 국립한글박물관의 본관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열린다. '어린이 나라' 전시는 일제강점기 발행된 어린이 잡지 '어린이'를 소재로 한 전시로, 첫 번째 전시 장소는 충청남도 공주의 아트센터고마이다. 3월 13일부터 5월 11일까지 진행되는 이 전시는, 5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경북 구미시문화예술회관으로 이동하여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 나라’ 전시는 당시 어린이들 삶의 모습과 문화적 배경을 엿볼 수 있는 전시로, 시대를 반영한 한글의 중요성을 재조명한다. 관람객은 전시를 통해 일제강점기 하에서의 한글 교육과 어린이들의 생활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전시, ‘근대한글연구소’는 근대 시기 발행된 한글 자료들을 공예, 패션, 영상 등의 디자인 작품으로 재해석한 전시로, 현대적 감각을 더해 한글의 변천사를 보여준다. 이 전시는 4월 1일부터 6월 29일까지 경기 김포 아트빌리지 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이어서 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 부산시민회관으로 이동한다.

'사투리는 못 참지!' 전시 또한 특별히 주목받는다. 이는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지난해 열린 전시로, 사투리와 방언을 주제로 한 전시다. 이 전시는 강릉 오죽헌·시립박물관과 제주 돌문화공원 설문대할망전시관에서 각각 7월과 9월부터 진행된다. 관람객들은 다양한 지역 사투리 화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경험하고, 사투리와 관련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공주 충청남도역사박물관에서는 3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한글, 마음을 적다’ 전시가 열린다. 이 전시는 조선시대 왕실과 양반가의 한글 자료를 소개하며, 특히 정조의 한글 편지 등 역사적인 한글 유물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이외에도 서울 용산에 위치한 국립한글박물관 본관은 지난해 10월부터 휴관에 들어갔으며, 현재는 건물 1층부터 4층까지의 공사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3∼4층에서 큰불이 발생해 일부 시설이 전소되었으나, 유물에 대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립한글박물관은 소장 유물 8만9천여 점을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으로 분산 보관 중이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이번 순회 전시를 통해 더 많은 관람객들이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순회 전시 일정은 전국 각 지역에서 진행되며, 각 전시는 한글의 중요성과 그 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