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쳐
한강 "문학은 생명에 대한 저항..노벨상, 모두와 나누고 싶어"
2024 노벨문학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소설가 한강이 수상 연설을 통해 문학의 숭고한 가치를 역설했다.
10일(현지시각) 스톡홀름 시청 블루홀에서 열린 노벨상 시상식 연회에서 한강은 약 4분간 영어로 진행된 수상 소감에서 문학을 통해 경험하는 타인과의 공감, 삶의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탐구, 그리고 생명 존중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한강은 어린 시절 갑작스러운 소나기를 피해 처마 밑으로 모여든 사람들의 모습을 묘사하며 말문을 열었다. "쏟아지는 빗줄기 아래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개인들이 각자의 존재를 인지하며 '나'로서의 의미를 되새기는 순간, 깊은 경이로움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이어 "글을 쓰는 행위는 타인의 내면으로 향하는 언어의 실타래를 따라가는 것"이라며 "이는 곧 우리 존재의 근원, 고통과 사랑, 삶과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학은 가장 어두운 밤에도 인간 존재의 본질을 묻고,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도록 하는 힘"이라며 "문학 작품을 읽고 쓰는 일은 곧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저항하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이 문학상을 모든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말로 수상 소감을 마무리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