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
'폭싹' 관식을 앗아간 다발골수종,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다발골수종은 골수 내 형질세포가 암세포로 변해 증식하며 발생한다. 정상적인 항체를 만들어야 할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되면서 항체로 기능하지 못하는 ‘M단백’을 생성해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고,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 예방 방법은 없지만, 건강검진 시 M단백이 발견되면 조기 치료로 예후를 개선할 수 있다. 혈액 및 소변검사에서 M단백이 확인되면 골수검사와 CT, MRI 등을 통해 확진하고 골 병변 여부를 확인한다.
병이 진행되면 고칼슘혈증으로 인한 졸음, 구토, 빈혈, 신기능 저하, 뼈 통증, 골절, 하지마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환자 중 약 70%는 뼈 통증으로 병원을 찾고, 20%는 콩팥 기능 저하나 빈혈로 진단된다. 극중 관식이 앓던 류마티스 관절염이 다발골수종의 원인으로 오해되기도 하지만, 이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며 면역 체계 이상이라는 공통점에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있다.

다발골수종은 지난 20년간 치료 성과가 가장 발전한 혈액암 중 하나다. 2000년대 초반 평균 생존기간이 3년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신약 개발과 치료법 개선으로 10년 이상 생존하는 환자도 많아졌다. 항암치료, 조혈모세포이식, 방사선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활용되며, 최근에는 이중항체 치료제나 CAR-T세포 치료 등 혁신적인 치료법도 임상시험을 통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혈액내과 이재훈 교수는 “우리나라의 치료 성적은 세계 수준에 근접했다”며 “항암제 부작용도 과거보다 개선된 만큼 의료진과 상의해 치료를 포기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 의료진과의 소통을 통해 다발골수종 환자들이 장기 생존을 기대할 수 있는 희망이 이어지고 있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