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
아이들 '손 씻기' 통해 뇌 기능 향상
신체 활동이 뇌 기능을 향상한다는 연구는 널리 알려졌지만, 새로운 연구는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어린이의 인지 기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 와세다대 연구진은 5학년에서 중학생까지 41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간단한 스트레칭과 균형 운동을 실시해 전두엽 피질의 혈류 변화를 분석했다.
일본 와세다대 연구진은 5학년에서 중학생까지 41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간단한 스트레칭과 균형 운동을 실시해 전두엽 피질의 혈류 변화를 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손을 비비거나 한쪽 다리로 서는 등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전두엽 피질로의 혈류가 증가하여 뇌 활동이 촉진되었다.
특히 몸통비틀기나 균형 잡기처럼 인지적 부하가 큰 운동에서 뇌 활동이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운동 시간이 짧아도 뇌 기능 향상에 충분한 효과가 있었으며, 10초 운동과 20초 운동 간 뇌 활동 증가 차이는 거의 없었다.
단순한 스트레칭보다는 더 많은 움직임을 요구하는 운동이 뇌를 더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가벼운 운동이 뇌 건강을 향상할 수 있으며, 책상에서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연구는 아이들의 전반적인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어린이들이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 인지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