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
문화재 훼손 논란…‘남주의 첫날밤’ 6월 11일 첫 방송

극 중 서현은 여대생 ‘K’의 영혼이 깃든 소설 속 단역 ‘차선책’ 역을 맡아 이전보다 확장된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줄 예정이다. 옥택연은 차선책과 엮이게 되는 남주 ‘이번’ 역을 연기하며 냉철하면서도 집착적인 캐릭터를 선보일 전망이다. 특히 차선책과 이번이 소설 속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사건을 기점으로 소설의 전개가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며 긴장감과 설렘을 동시에 선사한다는 점이 이 드라마의 관전 포인트다.
제작진은 두 주인공의 인연이 시공간과 차원을 초월한다는 설정을 통해 현대 시청자들의 일상 탈출 욕망을 자극하는 한편, 단역이라는 설정의 인물이 중심 서사에 영향을 주는 ‘나비효과’적인 전개를 통해 유쾌한 재미와 몰입감을 전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실제로 공개된 티저 포스터 속 두 주인공의 시선 교환과 미묘한 거리감은 극 중 로맨스의 긴장감을 암시하며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드라마는 오는 6월 11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될 예정이다.
그러나 드라마가 본격적인 공개에 앞서 뜻하지 않은 논란에 휘말렸다. 바로 촬영 장소 중 하나인 경북 안동의 유서 깊은 문화유산 ‘병산서원’에서의 촬영이 문화재 훼손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병산서원은 조선시대 교육기관이자 사적 제260호로 지정된 유적지이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돼 있다. 그런 장소에서 촬영이 이뤄졌고, 그 과정에서 드라마 제작진이 무단으로 기둥에 못을 박는 등 시설에 손상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사실은 건축가 민서홍 씨가 자신의 SNS에 직접 목격담을 게시하면서 외부에 알려졌다. 민 씨는 글에서 “병산서원에 들어섰을 때 이미 여러 소품들이 배치돼 있었고, 촬영 스탭이 나무 기둥에 등을 달기 위해 못을 박고 있는 장면을 목격했다”며, 이 같은 행위가 문화재 훼손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당시 현장에는 다른 방문객도 제작진에게 항의하고 있었으며, 민 씨 역시 이에 동참해 문제를 제기했다.
민 씨의 주장에 따르면 현장 스탭들은 허가를 받았다는 말만 반복하며 귀찮다는 태도로 응대했고, 이후 안동시청 문화유산과에 연락한 결과 촬영 허가는 있었지만 ‘못 박기’ 등 세부 행위에 대해서는 담당 공무원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민 씨는 이를 지적하자, 공무원이 당황하며 “즉시 철거 지시를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 다시 연락했을 때는 “촬영은 계획대로 진행되었고, 관리사무소에 연락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돌아와 실제 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안은 문화재 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과 허가 과정의 허술함, 그리고 촬영 현장의 미흡한 대응이 복합적으로 얽힌 문제로 해석된다. 더욱이 드라마의 대중적 인지도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불거진 논란이라는 점에서 향후 드라마에 대한 이미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드라마 제작진과 방송사는 이 사안에 대해 보다 명확한 입장 표명과 적절한 후속 조치를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청자들은 드라마의 흥미로운 설정과 배우들의 호연에는 기대를 걸면서도, 문화유산 훼손이라는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문화재와 역사적 유산을 활용할 경우, 그에 따른 책임과 주의 의무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가 이러한 논란을 어떻게 수습하고 본연의 콘텐츠로 시청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