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월드
'대화는 했고, 이제 전쟁이다'... 멕시코-캐나다, 트럼프 관세에 '반격' 시작

셰인바움 대통령은 "다른 조치를 취하기 전에 대화를 계속하는 것을 선호한다"면서도 미국과의 협상이 결렬될 경우 맞불 관세 조치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대미 관세 부과가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인정했다. 그는 "미국에서 들어오는 수입품 가격이 올라가면 결국 자국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설명하며, "멕시코 산업과 기업을 보호하길 바라지만, 미국과 사전 합의를 할 수 있을지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멕시코는 전체 수출의 80%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어, 미국의 관세 부과는 멕시코 경제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발표한 상호 관세 대상에서 멕시코와 캐나다를 제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초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관세를 발표했다가 발효 직전 한 달 유예했는데, 이 조치도 유지했다.
현재 미국-멕시코-캐나다 자유무역협정(USMCA) 기준에 맞는 제품은 무관세, 이외 제품은 25%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해서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25% 관세가 부과됐다. 이는 멕시코의 주요 수출 품목인 자동차 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캐나다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캐나다는 이날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에 분쟁 협의를 요청했다. 분쟁 협의 요청은 WTO 해결 절차의 첫 단계로, 당사국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패널을 설치하는 등 공식 제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관세가 50% 수준에 이른다고 주장하며 관세 부과를 정당화했다. 이 관세는 9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정책이 글로벌 무역 질서를 흔들고 있다고 우려한다. 특히 미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들이 잇따라 보복 관세를 검토하면서 전 세계적인 무역 전쟁이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멕시코의 대응은 다른 국가들에게도 중요한 선례가 될 전망이다.
셰인바움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과의 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자국 이익을 지키겠다는 균형 잡힌 접근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정책을 강화할 경우, 멕시코도 결국 보복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북미 지역의 경제 통합을 위협하고 양국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