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정치
조국혁신당 지지율 8% 폭발적 상승...여권 '식은땀'
설 연휴 기간 동안 실시된 방송 3사(KBS, MBC, SBS)의 여론조사에서 여야 양당의 지지율이 팽팽한 접전을 보이고 있으나, 신생 정당들의 등장으로 정치 지형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국혁신당의 약진과 개혁신당의 독자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무당층의 감소세다. KBS 조사에서는 연말 대비 무당층(14%)이 7%p 감소했으며, SBS 조사에서도 무당층(15%)이 재작년 12월 대비 8%p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야 지지층의 결집이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KBS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37%, 국민의힘이 35%로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조국혁신당이 8%라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개혁신당은 3%, 진보당은 1%, 기타 정당이 2%를 기록했다.
MBC가 실시한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4%, 국민의힘이 41%로, 민주당이 다소 우세한 양상을 보였다. 이 조사에서 조국혁신당은 4%, 개혁신당은 2%의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기타 정당은 1%에 그쳤다.
SBS 조사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각각 39%로 동률을 이뤘다. 여기서도 조국혁신당 4%, 개혁신당 2%의 지지율이 확인되었으며, 진보당과 기타 정당이 각각 1%를 기록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무당층의 감소세다. KBS 조사에서는 연말 대비 무당층(14%)이 7%p 감소했으며, SBS 조사에서도 무당층(15%)이 재작년 12월 대비 8%p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야 지지층의 결집이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정치 분석가들은 현재 윤석열 대통령 탄핵 국면과 맞물려, 향후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조기 대선이 실시될 경우 보수와 진보 진영의 지지층 결집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조국혁신당의 지지층은 '강경 진보' 성향이 강해 국민의힘이 흡수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된다. 진보당의 1% 지지율 역시 보수 진영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평가된다. 개혁신당의 경우 '반이재명·반윤석열'이라는 독특한 정치적 스탠스로 인해 여야 어느 쪽에도 흡수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각 방송사별로 전문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진행되었다. KBS는 한국리서치(응답률 18.4%), MBC는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응답률 18.9%), SBS는 입소스(응답률 20.8%)가 조사를 수행했으며, 모두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를 기록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