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정치
'해군력 강화' 추진했던 북한, 군함 '정보'가 사라졌다
국제해사기구(IMO)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북한 해군 자산들이 연이어 삭제된 사건이 발생했다. 북한이 군사 자산에 대한 외부의 관심이 높아지자 부담을 느끼고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30일 미국의소리(VOA)는 IMO의 국제통합해운정보시스템(GISIS)에서 북한의 군함 정보가 29일(현지 시간) 부터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이는 북한의 잠수함 13척이 처음 GISIS에 등재된 사실이 알려진 지 얼마 되지 않아 발생한 일이다.
30일 미국의소리(VOA)는 IMO의 국제통합해운정보시스템(GISIS)에서 북한의 군함 정보가 29일(현지 시간) 부터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이는 북한의 잠수함 13척이 처음 GISIS에 등재된 사실이 알려진 지 얼마 되지 않아 발생한 일이다.
상어 2급 잠수함 11척과 신포급 '8·24 영웅함', 신포 C급 '김군옥 영웅함' 등이 포함된 정보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직후 해당 목록이 하루 만에 삭제되었다. 그 후 다시 하루 만에 북한의 모든 군함, 즉 수상함과 잠수함에 대한 정보가 일제히 사라진 것이다.
삭제된 북한 군함의 소유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정부 해군'이 기재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검색 시 '찾을 수 없다'는 결과만 나타난다. 반면 일반 상선들은 여전히 데이터베이스에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IMO는 GISIS가 회원국들이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운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임을 밝히며, 각국은 자국 관련 데이터를 등록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1986년부터 IMO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군함 정보의 일제 삭제는 북한 당국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해군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북한 관영 매체에 따르면, 김정은은 지난 2월 남포조선소를 방문해 "전쟁 준비에 있어 해군 무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북한이 전술핵공격잠수함 '김군옥 영웅함'을 진수하고, 해군의 핵무장화를 강조하는 등 해군력 증강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