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정치
국힘·더민주 1일 회담 연다..모두발언만 공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9월 1일 국회에서 여야 당대표 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회담은 비공개로 각 당에서 대표, 정책위의장, 수석대변인 등 3명이 참석하는 '3+3 회담' 형식으로 진행되며 양측의 수석대변인이 함께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당초 국민의힘이 요구했던 회담 생중계는 하지 않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회담은 비공개로 각 당에서 대표, 정책위의장, 수석대변인 등 3명이 참석하는 '3+3 회담' 형식으로 진행되며 양측의 수석대변인이 함께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당초 국민의힘이 요구했던 회담 생중계는 하지 않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이번 회담은 이재명 대표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연기된 바 있으며, 양측 모두 정치적 복원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은 정쟁 중단, 정치 개혁, 민생 회복 등의 의제를 논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채상병 특검법과 전 국민 25만 원 지원법 등을 핵심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강조하는 '의정 갈등'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은 회담 테이블에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민의힘 박정하 비서실장은 "의정 갈등은 여야 간 국회에서 법이나 예산을 통해 해결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민주당이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채상병 특검법도 국민의힘에겐 부담스러운 의제로 작용하고 있다. 한동훈 대표가 제안한 '제3자 추천 방식' 특검법에 대해 대통령실과 당내 친윤(친윤석열)계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에 맞서 직접 제3자 추천 방식의 특검법을 발의해 대여 압박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재명 대표 측은 "대통령과의 관계를 너무 의식한 것 아니냐"며 주요 의제가 논의되지 못한다면 회담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번 회담이 여야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정치적 협력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아니면 의제 조율의 어려움 속에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할지 주목된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